1. 결합도 관점에서 Value Object의 개선방향
@ 결합도는 낮추고 응집도는 높이는 쪽으로 지향
@ 결합도를 낮춰야하는 이유는 소스간의 파급효과를 최소화하고(Ripple Effect) 서로간의 의존성에 의해 소스가 수정되는것을 줄인다.
@ 결합도를 낮추기 위해
- MVC -> 동시 개발후 조립을 통한 완성
- SOA(WOA) -> 인터넷 망을 통한 서비스의 결합
- Mash Up -> 스탬프결합(CBD) 극복
- 디자인 패턴 사용 : 상속이 아닌 위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를 통한 소통
@ Value Object : 비지니스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데이터의 집합(내용결합도에 해당)
@ 블랙박스 : 실행시점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컴파일시 에러 x)
@ Value Object의 문제점
- 개발비용 증가 : 데이터 타입 추가시 관련 모듈의 수정필요
- 결합도를 의도적으로 높인다.
- Java Beans 로 인하여 Value Object 가 탄생 -> Java Beans 시장의 실패 -> 게터, 세터만 남음
@ Value Object는 최악의 내용 결합도이다. Value Object 보다는 기존의 Collection 객체를 활용하자.
세미나의 첫발표라 가장 집중도가 높았던듯. Value Object 의 개념이 내가 생각하는 것이 맞는건지는 모르겠다. 발표자는 MVC패턴이 결론적으로 소스의 결합도를 높인다고 주장했다. 내가 알던 기존의 통념을 뒤엎은 발표였던듯 싶다.
2. Jetty Continuation
@ 이제 웹은 서블릿 3.0으로 가는 추세, 현재의 was는 servlet 2.5에 기반하고 있다. 쓰레드풀을 가지고 있어서 한개의 커넥션당 하나의 쓰레드를 점유한다. 이는 쓰레드풀 사이즈를 적절하게 설정해줘야하는데 이것은 쉽지가 않다.
@ Jetty는 HTTP Server와 Servlet Container간의 비동기적인 기능을 제공
@ HTTP Request can be suspended and restarted in Jetty.
@ java.util.concurrent.ExecutorService 는 기존의 Thread객체와 같은 역활을 하면서 더 사용하기 편리
@ Sun사에서 제공하는 Glassfish 3는 Servlet 3.0을 베이스로 한다. 무료 서버이지만 지원을 받기위해서는 돈을 내야한다.
2번째 부터 슬슬 졸립기시작. 무슨소리하는지 잘이해도 못하겠고 암튼 아는 것만....
3. 안드로이드와 이통사 확장 API
발표가 주로 안드로이드의 행보와 추세에 대해 소개한 듯 하다.
4. 이클립스와 안드로이드
@ cocos2d - 2d 게임을 만들기 위한 엔진
@ 이클립스 3.6 (Helios 출시)이 6월에 출시
@ Ctrl + 3 : 소스를 제외한 모든 이클립스의 기능을 보여준다. quick accept
@ F3 해당 객체나 클래스를 추적해 들어간다.
@ 기존의 단축키를 보던 Ctrl+Shift+L을 두번 입력하면 단축키 편집기능이 실행
@ Ctrl + J 서치 옵션인데 어케쓰는지 잘 모르겠네(누가 좀 알려줘요)
@ Ctrl + Shift + G 해당소스를 사용하는 파일을 다 찾아준다.
발표하신 분께서 이클립스와 안드로이드 개발시에 팁들을 설명해주신 시간.